Saladin’s Blog

IBM DeveloperWorks에 들렀다왔습니다.

Posted on: 11월 8, 2008

ibm_developerworks

사실 IBM DeveloperWorks 행사가 무엇인지는 대강 알고 있었습니만, 전례를 보면 너무 무거워보이는 주제들이 깔려있어서 큰 관심은 없었지만, Adobeflex 사이트에 ‘개발자의 수다’란 타이틀인 뜬 것을 우연히 보고 큰 부담이 없을 것 같아 들렀습니다. ‘들렀다’다는 표현이 맞을 한데요. 그만큼 가볍게 참가했습니다. 이 블로그가 요새는 취지와 달리 무슨 행사후기 적는 블로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내용이 정말 흥미롭고 알차보이는 컨퍼런스나 행사가 아니면 괜시리 시간낭비를 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개발분야의 커리큘럼도 좋지만, 제 관심분야는 스스로 정확히 정해놓고 있기에 쉬이 이것저곳을 방향성없이 돌아다니지는 않지요. 어쨌든 그만큼 올가을 알차고 풍성한 행사들이 많았다는 반증입니다. 더 보시려면 펼쳐 주세요

ibm_developerworks5

결론적으로 말해서 전체적인 큰 ‘개발’이라는 직군안에 속해 있는 다양한 분야의 현업무자, 학생 분들이 분야 구분없이 모여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자리였습니다. 요새 DevPia에서 ‘매 맞는 개발자’라는 사건이 이슈가 되어 있지요. 그와 관련해서 업무중 발생하는 불합리에 대한 얘기에서부터 시작해 고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기획자와 개발자의 트러블, ‘어르신’들과 ‘기획자’의 트러블 등등… IT업계의 현실에 관한 솔직한 얘기들, 또 “개발자에게 연애는 가능한가”와 같은 각박한 업무현실과 맞물려있는 재밌지만 뼈있는 얘기, “관련 분야 지망 학생이 가져야할 태도나 역량”등등… 시시콜콜한 얘기들임에도 진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어려운 IT현실을 감안해볼때 모든 토론에서 결론 내지는 소득이라 할만한 안건들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건성건성 들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산만한 분위기속에서 그나마 집중해서 열띈 토론을 하시는 몇몇 그룹이 있었습니다.  

ibm_developerworks4

이 행사는 분야 구분없이 진행된 행사라 Back-End 관련 종사자분들이 태반이었는데, RIA파트가 따로 있었던 것은 아니어서 그 와중에 열이아빠님의 발제로 따로 끼리끼리 모여 얘기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열이아빠님은 이번에 이정웅님과 미국에서 열리는 MAX컨퍼런스에 참가하신다고 하는데 Adobe에서 거의 전액지원해준다고 하니 넘 부럽네요. 오프라인에서는 첨 뵈었는데 푸근한 큰 형님 같으신 분위기였습니다. 넘 반가웠습니다. ^^; 앞으로 많이 가르쳐 주세요 ㅎㅎ 네 어쨌든,  얘기한 내용은 Front-End, RIA 관련 내용인데, 크게 새로운 내용은 없었습니다만, 얘기하는 도중에 이것저것 많이 얻었던 시간이었습니다.

ibm_developerworks2

열이아빠님께서 마지막 내용발표 시간에 하셨던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기억에 있는데로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플랫폼간 크로스 오퍼레이팅에 대한 이슈가 현재로선 이 한마디로 정리된다고 생각합니다.

삽질을 하더라도 여러가지 삽을 적절히 섞어 쓸줄 아는 사람이 결국 삽 전문가다.

이상으로 제 ‘얘기’를 마치겠습니다.

Advertisements

2개의 답글 to "IBM DeveloperWorks에 들렀다왔습니다."

살라딘의 생각…

IBM DeveloperWorks에 들렀다왔습니다….

힝…큰형님…ㄷㄷ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일자별 보기

11월 2008
« 10월   8월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최근 사진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